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 6 차크라 요가 수련과 아즈나를 위한 요가 아사나 및 다양한 힐링 방법

by 뻔뻔요 2024. 7. 30.
반응형

제 6 차크라 요가 수련과 아즈나를 위한 요가 아사나
제 6 차크라 요가 수련과 아즈나를 위한 요가 아사나

제6 차크라 요가 수련

요가 전통에서 주요 에너지 센터 시스템의 제6 차크라로 알려진 아즈나 차크라(Ajna Chakra)는 이마의 눈썹 사이에 위치하며 직관, 통찰력, 더 높은 인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제6 차크라는 마지막 영적 각성의 단계인 제7 차크라의 수준으로 올라서기 위한 관문으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기에 균형과 각성을 위한 다양한 요가 수련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가 수련을 통해 제6 차크라인 아즈나의 균형을 맞추고 활성화하면 평범함을 넘어 더 깊은 지혜와 연결되는 능력이 향상된다고 여깁니다. 제6 차크라를 위한 요가 수련에는 아사나(자세) 수련과 제6 차크라와 관련된 상징들을 활용하는 명상과 만트라 수련 등이 있습니다. 제6 차크라를 직접적으로 자극하는 요가 아사나들은 아즈나 차크라가 위치한 신체 부위나 관련된 부분들을 자극하고 균형을 맞춰줍니다. 이러한 요가 아사나 수련은 제6 차크라의 각성과 개방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전통적인 요가 수련에는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연습하는 호흡 수련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호흡 수련을 프라나야마(Pranayama)라고 합니다. 제6 차크라를 위한 호흡 수련으로는 나디 쇼다나(Nadi Shodhana) 프라나야마와 브라마리(Bhramari) 프라나야마 등이 있습니다. 나디쇼다나 호흡법은 뇌의 왼쪽과 오른쪽 사이의 에너지 흐름의 균형을 유지하여 정신적 명확성과 직관력을 향상합니다. 브라마리 호흡법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내면의 비전과 통찰력을 향상합니다. 두 호흡 수련 모두 제6 차크라의 활동을 지원하며 균형을 맞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요가 호흡 수련과 아사나 수련을 병행하는 것은 각각의 수련이 더욱 깊어지도록 서로 지원하고 이끌어 상승효과를 가져옵니다. 이러한 제6 차크라를 위한 요가 수련의 규칙적인 연습은 자신과 주변 세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더 깊은 이해를 가져옵니다.

아즈나를 위한 요가 아사나

아즈나 차크라를 위한 요가 아사나에는 아즈나가 위치한 미간을 자극하는 자세와 코끝을 응시하며 집중하는 자세, 그리고 소마 차크라를 강화시키는 자세 등이 있습니다. 우선 아즈나 차크라의 위치인 미간을 직접적으로 자극하는 자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런 자세에는 이마를 땅에 대는 전굴 자세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기 자세로 알려진 발라 아사나(Balasana)와 대표적인 전굴 자세인 파스치모타나 아사나(Paschimottanasana), 자누시르사 아사나(Janu Sirsasana) 등이 있습니다. 또한 혈류를 머리 쪽으로 흐르게 하는 어깨 서기자세(Salamba Sarvangasana)와 우타나 아사나(Uttanasana)와 다운독(Downward-Facing Dog) 혹은 아도무카스바나 아사나(Adoho Mukha Svanasana), 브리지 자세로 알려진 세투반다 아사나(Setubandha Sarvangasana) 등도 아즈나 차크라에 도움이 됩니다. 코 끝을 응시하며 집중하는 자세에는 파드마 아사나(Padmasana)와 돌고래 자세(dolphin pose), 우르드바무카스바나 아사나(Urdhva Mukasvanasana)로 알려진 업독이나 코브라 등의 후굴 자세 및 바즈라 아사나(Vajrasana)와 마카라 아사나(Makarasana) 등이 있습니다. 좀 더 난이도가 높은 자세에는 전사 3번 자세와 핀차 마유라 아사나(Pincha Mayurasana) 등이 있습니다. 아즈나 차크라를 지원한다고 알려진 소마 차크라(Soma Chacra, '빈두'라고도 불림)를 강화하는 자세는 비파리타 카라니 무드라(Viparita karani Mudra)와 행복한 아기 자세, 쟁기 자세로 알려진 할라아사나(Halasana)와 우르드바 단다 아사나(Urdhva Dandasana) 등이 있습니다.

아즈나 차크라의 다양한 힐링 방법

아즈나 차크라의 균형을 맞춰주는 다양한 힐링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아즈나 차크라를 위한 가장 대표적인 힐링 수련에는 아즈나 차크라의 상징을 이용한 다양한 명상 힐링 방법이 있습니다. 아즈나 차크라에는 다양한 상징이 있으며 또한 다양한 작용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기존의 명상에 이러한 상징과 기법들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중 몇 가지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아즈나 차크라의 상징인 남색 빛을 시각화하는 것과 비자 만트라(를 챈팅(Chanting)하는 것 그리고 아즈나 차크라의 에너지를 심상화 하고 느끼는 것 등입니다. 남색 빛의 시각화를 할 경우에는 아즈나 차크라의 빛이 숨을 쉴 때마다 확장되는 것을 상상합니다. 그리고 이 빛이 당신의 마음을 열고 직관을 향상하는 것을 시각화합니다. 아즈나 차크라와 공명한다고 알려진 비자(씨앗) 만트라(bija (seed) mantra) "옴(Om)" 또는 "아움(Aum)"을 챈팅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또는 제3의 눈과 관련된 만트라 "슈림(Shreem)"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명상 중에 “나는 내 직관을 믿는다” 또는 “나는 분명하게 본다”와 같은 구체적인 확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제3의 눈을 깨우는 데 초점을 맞춘 안내 명상을 사용하는 것도 초보자에게는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명상에는 종종 빛의 길을 시각화하거나 아즈나 차크라의 에너지와 관련된 내면의 지혜와 더 높은 인식과 연결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아즈나 차크라의 색인 남색 빛을 띄는 크리스털로 힐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진정 효과와 영적인 특성으로 잘 알려진 자수정은 제3의 눈을 열고 직관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수정 크리스털을 이마에 올려 명상하거나 보석으로 착용하여 에너지를 활용합니다. 청금석은 지혜와 직관과 관련되어 있으며 아즈나 차크라를 지원합니다. 명상 중에 청금석을 이마에 놓거나 주변 환경에 놓아두면 명확성과 통찰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라벤더 오일은 휴식과 정신적 명료함을 촉진하여 아즈나 차크라를 지원하기에 이를 이용한 에센셜 오일 힐링 방법도 추천합니다. 라벤더 오일을 공간에 분산시키거나 명상 중에 관자놀이와 이마에 바르는 것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영적이고 접지적인 특성으로 잘 알려진 유향은 명상과 직관을 심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향 오일을 디퓨저에 사용하거나 명상 중에 이마에 발라둡니다.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힐링 방법도 있습니다. 블루베리, 견과류, 잎채소 등 뇌 건강을 돕는 항산화제와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합니다. 건강한 식단은 정신적 명료함과 전반적인 웰빙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